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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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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영화사랑방 프로그래밍 : 신성은(시네마테크팀)
*상영작: <미망인>(박남옥,1955), <두 개의 문>(김일란&홍지유,2011), <도희야>(정주리,2013), <비밀은 없다>(이경미,2015)
*<미망인>은 한국영상자료원의 창립 50주년 기념 <50/50패키지> 사업의 일환으로 2024년 리마스터링 한 버전으로 상영합니다.
한국영화 100선: 여성이 재현하는 방식
남자에게 집중된 데이터와 기록으로 인하여 지워진, 혹은 보이지 않게 된 여자에 관한 책 『보이지 않는 여자들』(캐럴라인 크리아도 페레스, 2020)은 프랑스 작가 시몬 드 보부아르의 말을 인용하며 시작된다: “이 세상이 재현되는 방식은, 세상 자체와 마찬가지로, 남자들의 작품이다. 그들은 자신의 관점에서 세상을 묘사해놓고 그것이 절대적 진실이라고 착각한다.”
7월의 영화사랑방은 2024년 5월 한국영상자료원에서 발표한 역대 최고 한국영화 100편 중 1~10위까지의 작품들 중 4편을 상영했으며, 4편 모두 남성감독의 영화였다. 한국영상자료원은 2006년과 2014년에도 한국영화 100선을 선정하여 목록을 발표하였는데, 2006년에는 박남옥 감독의 <미망인>(1955) 1편, 2014년에는 변영주 감독의 <낮은 목소리 - 아시아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1995) 1편이 목록에 포함되어 있었다. 2024년의 목록에는 총 9편의 여성감독의 영화가 포함되었다. 그 목록은 다음과 같다.
1. 미망인 (박남옥,1955)
2. 낮은 목소리 - 아시아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 (변영주, 1995)
3. 와이키키 브라더스 (임순례, 2001)
4. 고양이를 부탁해 (정재은, 2001)
5. 두 개의 문 (김일란&홍지유, 2011)
6. 도희야 (정주리, 2013)
7. 비밀은 없다 (이경미, 2015)
8. 우리들 (윤가은, 2016)
9. 벌새 (김보라, 2018)
9편의 영화, 10명의 감독이 만들고 재현해 낸 세계는 도무지 공통점이라고는 찾을 수 없다; 전후 여성들의 욕망,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이야기, 비주류 인생, 20대 여성들의 성장, 2009년 용산 참사, 폐쇄된 공동체에서 탈출하는 여성들, 처음 보는 어머니의 모습, 어린이들의 인간관계, 치열하게 성장하는 여자아이. 8월의 영화사랑방에서는 위 9편 중 4편을 상영한다. 여성감독이 강조하거나 강조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지, 그렇게 재현한 세계는 어떠한지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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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영시간표 (날짜/시간/남은좌석) 은 마지막 상영시간입니다.감독+ 더보기
이경미(Lee Kyoung-mi)
1973년 12월 서울 출생으로 1996년 2월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어과를 졸업한 후, 2004년 2월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를 졸업하였다. 〈기억〉(2001), 〈오디션〉(2003) 등의 연출 경험을 통해 연출 역량을 키워왔다. [잘돼가? 무엇이든]은 전주국제영화제, 미쟝센단편영화제, 아시아나단편영화제 등에서 소개되어 호평을 얻었다. 박찬욱 감독의 [친절한 금자씨](2005)의 스크립터로 참여했으며, [미쓰 홍당무]는 그의 첫장편 연출작으로 캐릭터에 대한 해석이 신선하다. 2016년 11회 파리한국영화제 관객상 수상 비밀은 없다(2015) , 부당거래(2010) , 타임리스(2009)포토+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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