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MOVIE
주요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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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영화사랑방 프로그래밍 : 신성은 (시네마테크팀)
THE GENERATION
상영작 : 나쁜 영화(장선우, 1997), 바이 준(최호, 1998), 고양이를 부탁해(정재은, 2003), 마이 제너레이션(노동석, 2004)
흔히 무슨 무슨 세대라는 말로 사회 경향을 구분하는데, 2024년 현재 가장 새롭게 등장한 세대는 MZ세대로 불리우는, 2012년생부터 1981년생까지를 어우르는 다소 넓은 범위를 MZ세대라고 통칭한다. 좀 더 세분화하자면 1997년생부터 2012년생까지는 Z 세대, 1998년생부터 1981년생까지를 밀레니얼(Millenials)로 구분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러한 구분선(출생연도)도 달라질 수 있겠으나, 그것이 어떠한 중요한 기능을 하는 구분은 아니다. MZ세대 이전 신인류로 등장했던 X세대, N세대라는 용어 또한 당시 기성세대들이 10대~20대들을 정의하고 구분하기 위한 이름 붙이기였다. 특히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은 대혼돈의 시대였다. 전세계는 100년과 1000년이라는 단위가 동시에 바뀌는 밀레니엄 패닉을 우려했고, 우리나라는 IMF라는 전에 없는 경제불황까지 겪게 된 것이다. 2월의 영화사랑방에서는 이 시기의 10대, 20대들을 조명한 영화들을 소개한다.
장선우 감독의 <나쁜 영화>는 영화 시작부터 이 영화를 규정지을 수 없음을 선언한다. 장선우 감독은 아무것도 정하지 않은 채 가출, 본드, 도둑질을 일삼는 십대 아이들과 홈리스들이 길 위에서 뒤엉킨 모습에 카메라를 들이밀었다. 등장인물들은 실제로 그런 삶을 살고 있는 인물들이었다. 이런 인물들 가운데 가끔 스치듯 익숙한 얼굴을 발견할 수 있는데, 안내상, 기주봉, 송강호, 이문식의 얼굴이 바로 그것이다. 안내상은 홈리스들과 3개월간 합숙까지 했다고 한다. 장선우 감독은 이 모든 혼돈을 어떻게 계획했고 어떻게 보여지길 원한 것일까?
최호 감독의 <바이 준>은 비약하자면 <나쁜 영화>의 팬시 버전이라고 할까, 역시 일탈을 일삼는 십대 후반, 이십대 초반의 흔들리는 모습을 당시 신인이었던 김하늘, 유지태를 기용하여 간혹 패션필름 같은 장면을 포착해냈다.
정재은 감독의 <고양이를 부탁해> 역시 십대후반에서 이십대로 넘어간, 청소년에서 어른의 경계로 넘어간 소녀들의 세계를 그렸다. 한국영화에서는 보기 드문 여성 청소년의 이야기를 했다는 점에서도 특별한 영화이며, 그 만듦새와 인물들의 이야기, 그리고 연기자까지 그 어느 요소 하나 빠짐없이 어우러지는 영화다. 물론 연기자에는 고양이도 포함이다. 믿기 어렵겠지만 <고양이를 부탁해>는 정재은 감독의 첫 번째 장편영화다.
노동석 감독의 <마이 제너레이션>은 지금까지도 사회에 첫발을 디딘 세대들의 방황에 관한 가장 뛰어난 영화 중 하나로 손꼽힌다. 가난한 연인의 이야기라고도, 취업사기극이라고도 할 수 있는 <마이 제너레이션>은 제목 그대로 2004년 당시의 청년 세대의 위기를 조명한다. 20년이 지난 지금, 이 영화를 다시 보면서도 현재를 반영한 것 같다는 기분이 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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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호(Choi Ho)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영화학과에서 연출을 전공했고, 1995년 파리 제8대학 영화학과 석사 실기과정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중앙대학교 영화학과에서는 여러편의 16미리중단편 픽션 필름을 연출하였고, 1994년 제1회 나이세스 서울 단편 영화제 본선 진출작인 16미리 다큐멘터리 <94.8. 서울>로 파리 제8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98년 <바이준>으로 데뷔했다. 1991년 <닫힌 교문을 열며> 공동연출 1994년 16mm 다큐멘터리 <94.8. 서울>-제1회 나이세스 서울 단편 영화제 본선 진출 <후아유> (최호, 2002) <사생결단> (최호, 2006) <고고70> (최호, 2008) <빅매치> (최호, 2014)포토+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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